36.5 ˚

10월을 맞으며,골바람 속에 내가 있었다.바람이 어디서 불어오는지 알려하지 않았음으로 어디로 가는지를 묻지도 않았다/마음에서 일렁이는 설래임

장전 2013. 9. 21. 06:32

 

 



 

 

 

 

 

10월을 맞으며

 

 

 

골바람 속에 내가 있었다

바람이 어디서 불어오는지 알려하지 않았음으로

어디로 가는지를 묻지도 않았다

 


골짜기 외딴집 툇마루에 앉아

한 아낙이 부쳐주는 파전과 호박전을 씹으며

산등성이 너머에서 십년 묵언에 들어가 있다는 한 사람을 생각했으나

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싶지 않았다

 

  

바람 속에 내가 있으므로

바람의 처음과 끝을 이야기하지 않았다

 

 

 

시집 『작은 침묵들을 위하여』(창작과비평,1999)에서 일부 발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