차이코프스키 / 교향곡 5번 4악장(Finale)

장전 2016. 8. 1. 10:53




차이코프스키 / 교향곡 5

Tchaikovsky / Symphony No.5 in E minor, Op.64

  

4악장(Finale) 

Moscow City Symphony "Russian Philharmonic"

Conductor - Dmitri Jurowski


차이코프스키에게 있어 1888년은

그가 서유럽 생활을 청산하고

모스크바 북쪽 근교의 한적한 마을에 정착했던 시기입니다.

교향곡 4번을 끝낸 후, 11년만의 일입니다.

그는 이곳에서....교향곡 5번을 구상하고 써 냈습니다.  

그리고는, 그 자신이 이렇게 비판하고 있습니다.

지나치게 꾸며낸 색채가...사람들이 본능적으로 느끼는 조잡한 불성실함이 있다.’   

그렇지만, 연주는...점차적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기에 이릅니다.

, 풍부한 선율미가 대중음악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죠.  

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5번은

유난히 다른 장르의 음악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  

예를 들어 봅니다.

민혜경의 어느 소녀의 사랑 이야기라는 노래의 첫 구절,

그대를 만날 때면 이렇게 포근한데대목은, 서주의 주제 선율입니다.

(4악장에 다시 나옵니다.)  

애니 해슬럼(Annie Haslam)‘Forever Bound’라는 곡은

반주가 2악장 코다 부분을 격하게 연주한 뒤,

가수가 2악장 주선율을 토대로 노래하고 있습니다.  

아마도, 각 악장의 해설을 읽으면서 곡을 듣다 보면,

이런저런 선율을....예전에 들었던 듯한 기분이 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.


[악장별]

1악장 : 안단테 - 알레그로 콘 아니마( Andante Allegro con anima)

서주가 붙은 소나타 형식입니다.

콘 아니마는 직역하면 영혼을 담아서라는 뜻이고, 보통 활기차게정도로 해석됩니다.

서주 첫머리에 등장하는 어두운 클라리넷 선율은

교향곡 전체를 지배하는 핵심 악상(樂想)입니다.

 

* 서주에서는 악상이 별다른 발전 없이 몇 차례 반복됩니다.

* 제시부로 들어가면, 클라리넷과 바순이 1주제를 생동감 있게 연주하고,

이 주제가 여러 가지로 변화하면서, D장조의 온화한 제2주제가 등장합니다.

* 발전부는 주로 1주제를 기초로 하여...대부분 전개보다는 반복이 이루어집니다.

* 재현부에서는 경과구 주제가 C샤프단조, 2주제가 E장조로 등장합니다.

* 종결부(코다)는 강렬한 1주제 선율을 클라이맥스로 하여...조용히 끝납니다.

 

2악장 : 안단테 칸타빌레 콘 알쿠나 리첸차(Andante cantabile, con alcuna licenza)

이 악장의 악상지시어는 안단테로 노래하듯이, 다소 자유롭게라는 뜻.

박자는 12/8박자.

조성(D장조)과 형식(세도막 형식)은 상대적으로 평이하게 진행됩니다.  

()에 이어 호른이 주선율을 노래하고,

이 선율은 매우 달콤하면서도 그리움에 찬 듯한 느낌을 줍니다.  

이 선율이 정점에 이르면 서주 악상이 강렬하게 덮어씌우듯이 연주되고,

오케스트레이션 등에 약간의 변화가 있은 뒤,

코다에서 서주 악상이 다시 한 번 등장하면서....조용하게 끝납니다.


3악장 : 왈츠. 알레그로 모데라토(Valse: Allegro moderato)

A장조, 3/4박자입니다.

통상 교향곡의 3악장에는

미뉴에트(고전파 교향곡)나 스케르초(낭만파 이후)가 나오지만,

차이코프스키는 왈츠를 사용하는 파격을 감행합니다  

유려하고 몽환적인 왈츠가 우아하고 아름답게 흐르는 악장입니다.

 

4악장 : 피날레. 안단테 마에스토소-알레그로 비바체

(Andante maestosoAllegro vivace)

E장조, 4/4박자이며... 론도의 요소가 가미된 소나타 형식.

* 제시부에서는

안단테 마에스토소’(안단테로 장엄하게)로 지정된 긴 서주가 먼저 흐릅니다.

처음에는 현악 합주로, 그 다음에는 현이 반주하는 관악 합주로 이어집니다.

갑자기 팀파니와 더불어 현악기군이 강렬하게 질주하기 시작하는 1주제가

제시부의 첫머리를 장식하며,

오보에 독주가 경과구를 형성해 잠시 전개된 뒤

목관이 연주하는 희망에 찬 느낌의 2주제가 연주됩니다.

그 뒤, 금관이 서주 악상을 다소 거칠게 연주하면서 발전부에 접어듭니다  

* 발전부에서는...1주제와 2주제가 모두 가볍게 변화합니다  

* 재현부에서는...말미에 강렬한 팀파니 연타가 나타난 뒤,

전 관현악이 잠시 침묵에 빠졌다가(이때, 박수치면 안 됩니당~)

....다시 트럼펫이 서주 악상을 당당하게 연주하면서

종결부(코다)로 접어듭니다.  

* 종결부(코다)에서는 일종의 행진곡풍으로 진행됩니다.

악상은 점차 고조되어 잠시 프레스토로 휘몰아친 다음,

1악장 1주제가 6/4박자로 변형된 채... 당당하게 연주하면서 끝을 맺습니다.


[전 곡 듣기] 

Wiener Philharmoniker / Herbert Von Karajan